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첫 말라리아 '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조금이라도 피해가 없었으면 하는 마음에 말라리아와 말라리아 모기의 증상, 치료와 예방 접종까지 쉽게 정리해 드릴 테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 말라리아는?
- 말라리아 증상
- 말라리아 치료
- 말라리아 예방접종
말라리아는?
말라리아는 얼룩날개 모기에 속하는 암컷 모기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 전염병입니다. 많은 사망자를 내고 있는 위험한 전염병으로 아프리카나 동남아시아, 남태평양 지역, 남아메리카의 열대 지방을 여행했을 때 걸릴 확률이 많으나 최근 경기도 파주시에 사례가 발견이 되어 주의보가 내려진 상태입니다.
말라리아 모기는 날아다닐 때 소리가 나지 않으며 벽면과 45도 각도로 앉는 것이 특징입니다.
말라리아 증상
증상이 나오기 전까지 일반적인 잠복기는 2주지만 삼일열 말라리아의 경우에는 최대 1년 반까지 잠복기를 가지기도 합니다. 보통 전염될 경우,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 오한이나 두통, 구토(메스꺼움)
- 발열 및 극심한 피로감, 몸살
말라리아 치료
말라리아 의심 증상이 보인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면 되는데요, 신속진단키트가 있기 때문에 빠른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 후, 의료기관에서 주는 치료제를 꼬박꼬박 복용하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완벽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초반 치료가 중요합니다.
말라리아 예방접종
말라리아는 백신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말라리아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열대 지방 여행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 의사와 상담하여 말라리아 예방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 말라리아 모기에 물리지 않기 위한 예방 수칙으로는 아래와 같은 사항들이 있습니다.
- 야간 외출 자제하기
- 외출 시 밝은 색 긴 옷을 착용
- 방충망 점검
- 모기장 사용
끝으로...
지금까지 말라리아 모기 증상과 말라리아 치료법, 말라리아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안전한 여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